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청소년들의 심각한 도덕성 붕괴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가 더 이상 윤리적 방관자가 되서는 안된다는 인식 하에, 가정,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방법적 원리를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저변 확대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민족정체성이 무엇이며, 주류집단과 소수집단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이며, 향후 연구 주제가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가 개별 연구자들의 학문적 관심이나 필
기존의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기본이념과 구조는 유지하되 그간에 제기된 제반 사회복지 문제점들을 풀어 가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이지만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개혁접근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및 범위 비정규직의 개념에 대해 국제적으로 통일된 기준은 없으나, OECD는 임시직근로자(temporary worker), 시간제근로자(part-time worker) 정도를 비정규직으로 파악하고, 임시직근로자에는 유기계약근로자(worker with fixed-term contract), 파견근로자(temporary agency worker), 계절근로자(seasonal worker), 호출근로자(on-call w
Ⅰ. 서론
오늘날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교육철학과 실천은 길고 다양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특수교육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문분야이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과 기술, 이론적 개념과 실제를 종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한다. 학문영역으로서의 특수교육은 다양한 타 학문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교육에서 지나치게 민족을 내세웠던 예와 민족에 대한 지식인의 반발도 있겠다. 민족 하면 좌우익은 선호하는 데 중도적인 입장은 그 폐해에 대해 걱정한다. 그러한 걱정이나 비판은 통일교육의 민족적 방향정립에 있어서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통일교육에 대해 지나치게 통합하려는 의
교육의 원리가 혁명ㆍ건설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산주의적 새 인간을 양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면, 이는 홍익인간사상에서 궁극적 인간의 모습으로 보고 있는 신-자연-인간이 조화를 이룬 神人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3대 혁명 및 개조 사업이라는 것도, 민중을 교화시켜 조화롭고 평화로
일반학교에서 장애학생의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야 한다는 명제는 앞으로 우리나라가 해결해 가야 할 교육 과제이다. 모든 사람이 더불어 사는 열린사회는 우리의 이상이다. 인위적인 제도나 고정 관념 그리고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21세기를 맞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변화일 것이다. 가정, 학교, 지역
한국에 천주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일반적으로 이승훈이 청국 북경에 가서 세례를 받고 귀국한 1784년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천주교가 최초로 한국과 접하기는 그보다 훨씬 전인 임진왜란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1593년 12월 27일 스페인인 예수회신부 그레고리오 세스페데스(Gregorio de Cespedes)가 일본군 고